여기는 스포츠가 공용어입니다.


❝스포츠에서 유일한 것이 승리라면 이기는 그 순간 다시 경합을 벌여야겠다는 욕구는 사라질 것이다. 그렇다면 마이클 조던과 로저 클레멘스가 나이 마흔에 계속 경쟁을 벌였던 사실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소크라테스 야구장에 가다' 中에서

투수들은 평균 자책점을 골랐다. 타자들은 타점이었다.

SI.com에서 메이저리그에서 현역 타자 257명에게 '가장 의미있는' 타격 기록이 무엇인지 묻는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가장 많은 105명(41%)이 루상에 있는 주자를 불러들이는 타점이 가장 중요한 타격 기록이라고 답했다.

49명(19%)이 선택한 출루율이 2위였고 이어서 타율(13%)과 OPS(11%)가 10% 이상으로부터 지지를 받았다. OPS 한 축을 이루는 장타율은 1%의 지지를 얻는데 그쳤고 야구팬들이 타자 '절대 덕목'으로 생각하는 득점권 타율도 2%에 그쳤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메이저리그에만 이런 경향이 국한되는 건 아니다. 요미우리 이승엽 역시 "홈런을 몇 개 치느냐 하는 것보다 많은 타점을 올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뜻을 여러 차례 밝혔다.

하지만 타자가 자기 능력만으로 타점을 기록할 수 있는 건 '솔로 홈런'뿐이다. 주자가 없으면 타점을 올리기가 쉽지 않다는 뜻이다. 또 1루보다는 2루에 주자가 있을 때, 또 2루보다는 3루에 주자가 있을 때가 타자에게는 타점을 올릴 좀더 좋은 '기회'임에 틀림없다.

한번 이런 '기회'를 점수로 바꿔보자. 방법은 간단하다. 타자가 타석에 들어섰을 때 주자 상태를 점수로 환산하는 것이다. 그러니까 주자가 없는 경우에는 1점부터 시작해 만루일 때 10점까지 각각 주자 상황에 따라 누적치를 계산해 보자는 이야기다.

이를테면 타자 A가 한 경기에서 모두 4번 타석에 들어섰다고 하자. 첫 타석은 2회 선두 타자(1점), 두 번째는 4회 1, 2루(2점+3점=5점), 세 번째와 네 번째는 각각 주자 3루(4점), 2루 상황(3점)이었다. 그럼 이날 경기에서 타자 A의 총점은 13점이 된다.

이런 식으로 시즌 전체에 걸쳐 조사할 수 있고 원한다면 커리어 전체도 가능하다. 이번에는 2005~2006 두 시즌 기록으로 해보자. (편의상 이 점수를 '기회'라고 부르기로 하자.)

지난 두 시즌 동안 가장 기회가 많았던 선수는 한화 김태균. 김태균은 이 기간 리그에서 제일 많은 기회 2196점 기록했고 173 타점 역시 가장 많은 기록이었다. 김태균이 타점이 많은 데에는 동료 타자들 도움이 컸다는 뜻이다.

타점 2위 롯데 이대호(168타점)가 얻은 기회는 2041점으로 전체 5위였다. 타점 5위를 차지한 장성호(153타점)도 2079점으로 네 번째로 많은 기회를 부여 받았다. 얼핏 보기에도 기회가 많을수록 많은 타점을 올리기에 유리해 보이는 게 사실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회는 타점을 94.5% 설명할 수 있다. 많은 타점을 올리는 데 기회가 차지하는 비중이 굉장하다는 뜻이다. 요컨대 많은 타점을 올리려면 동료 타자들 도움이 절대적이다.

하지만 두번째로 기회가 많았던 박한이(2121점)는 102타점으로 21위에 그쳤다. 거꾸로 타점 3위(163타점)에 빛나는 현대 래리 서튼은 기회에서는 18위(1898점)에 만족해야했다. 김민재는 서튼보다 기회가 51점 모자랄 뿐이지만 타점은 99개나 적었다.

그러니까 기회만으로 설명하기 힘든 5.5%의 어떤 요소가 전체 타점수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뜻이다. 그 가운데 하나가 바로 장타력이다. 래리 서튼은 이 두 시즌 동안 장타율 .547로 리그에서 가장 높은 기록을 남겼다. 반면 김민재는 규정 타석을 채운 가운데 장타율(.317)이 가장 낮았다.

장타율을 구성하는 총루타수와 타점의 상관관계 역시 이런 사실을 지지한다. 둘의 상관계수(R-Square)는 97.6%로 기회와 타점 사이 상관계수보다 높다. 장타를 많이 날릴수록 타점을 많이 올린다는 건 물론 너무도 당연한 이야기다.

타점과 가장 큰 상관관계를 보이는 건 장타력이다. 그리고 장타력이 좋은 타자 앞에 주자가 많을수록 타점 역시 늘어난다. 타점이란 기회와 장타력의 산물이다.

팀 내에서 4번 타자가 가장 타점이 많은 것 역시 이런 까닭이다. 4번 타자와 3번 타자의 총루타수는 12개 차이밖에 나지 않지만 타점 111개나 차이를 보인다. 기회에서 444점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결론적으로 타자가 타점을 많이 올리기 위해서는 일단 장타력을 갖춰야 한다. 또 기회를 많이 얻을 수 있는 팀 그러니까 뛰어난 타자들이 주로 타선에 포진한 팀에서 뛰어야 한다. 기왕이면 4번 타자로 나서는 편이 유리하다.

그러니까 메이저리그 타자들이 타점이 최고의 기록이라고 생각하고 경기에 임한다는 건 빅 마켓 팀 4번 타자가 되고 싶다는 욕망의 반영이 아닐까?




댓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