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스포츠가 공용어입니다.


❝스포츠에서 유일한 것이 승리라면 이기는 그 순간 다시 경합을 벌여야겠다는 욕구는 사라질 것이다. 그렇다면 마이클 조던과 로저 클레멘스가 나이 마흔에 계속 경쟁을 벌였던 사실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소크라테스 야구장에 가다' 中에서

그 이유는 '빨래'가 아니었을까?

오늘 이 포스트를 읽다가 처음으로 왜 홈 팀은 흰 색 유니폼을 입을까 하는 의문이 생겼다.

말하자면 평생 야구를 보면서 1+1=2인 것처럼 홈에서는 하얀 유니폼을 입는 것을 지극히 당연하다고 생각하면서 살아 왔다는 것.

그런데 변기에 앉는 순간 갑자기 그런 생각이 들었다.

야구 초창기에는 유니폼 구분이 존재할 이유가 별로 없었을 것이다. 야구가 다른 종목처럼 선수들과 뒤섞여 뛰는 종목도 아닌데, 굳이 유니폼을 두 종류나 마련할 필요는 없을 테니 말이다.

선수들은 어디서든 같은 색 유니폼, 즉 흰색 유니폼을 입지 않았을까?

그런데 여기저기 팀이 생기고 원정 거리가 길어지면서 문제가 생겼다. 흰 옷은 너무 쉽게 더러워지는 것이다. 긴 원정길에 나서면 옷이 회색으로 변하는 건 당연한 일.

그때 누군가 아이디어를 냈다. 어차피 상황이 이렇게 됐으니 원정팀은 잘 빨지 않더라도 티가 덜 나는 색깔 유니폼을 입히면 어떨까?

그 때 전통이 지금까지 내려오면서, 팀에 어울리는 이런 저런 색깔이 내려오기는 했지만 기본적으로 홈=흰색, 원정=짙은 색 패턴이 '당위'처럼 굳어진 것은 아닐지?

또 이런 것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원래 야구는 한 여름, 한 낮에 벌이는 종목이다. 이 상황에서 흰색 계열 옷을 입은 쪽이 유리하다는 건 초등학교 실과만 배워도 아는 상식.

다소 뜬구름 잡는 소리라는 건 알지만, 전혀 개연성이 없다고 자신 있게 반박하실 수 있으신가요?

어쩐지 손윤 님이 해박한 지식을 자랑해 주실 것만 같은 기분도 든다.

그러니까 신문사 야근은 자꾸 이런 엉뚱한 상상을 불러일으키는 시간인 것이다.



댓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