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스포츠가 공용어입니다.


❝스포츠에서 유일한 것이 승리라면 이기는 그 순간 다시 경합을 벌여야겠다는 욕구는 사라질 것이다. 그렇다면 마이클 조던과 로저 클레멘스가 나이 마흔에 계속 경쟁을 벌였던 사실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소크라테스 야구장에 가다' 中에서


'러시안 뷰티' 마리야 샤라포바(28·러시아·세계랭킹 2위·사진)가 랭킹 1위 재탈환을 다음 기회로 미루게 됐습니다. 샤라포바는 29일 호주 멜버른에서 열린 2015 호주 오픈 테니스 대회 여자 단식 준결승에서 같은 나라 출신 에카테리나 마카로바(27·11위)를 2-0(6-3, 6-2)으로 꺾었습니다. 여기까지는 샤라포바가 기뻐해야 할 상황.


문제는 이어 열린 또 다른 준결승에서 세리나 윌리엄스(34·미국·1위)도 매디슨 키스(20·미국·35위)를 2-0(7-6, 6-2)으로 물리쳤다는 것. 이 승리로 윌리엄스는 8강에서 언니 비너스(35)를 꺾고(실제로는 기권승) 올라온 키스에게 설욕한 건 물론 랭킹 1위 자리도 지켜내는 데 성공했습니다.


그래서 저 역시 결과적 오보를 내게 됐습니다. 저는 이 대회를 앞두고 "19일 개막하는 호주오픈에서 (샤라포바가) 우승하면 (랭킹 포인트) 2000점을 얻어 2012년 6월 이후 처음으로 세계랭킹 1위 자리를 되찾을 수 있다"고 썼습니다. 문제는 컨디션이 썩 좋지 못했던 윌리엄스가 준결승까지 올라왔다는 것.


이제 샤라포바가 랭킹 1위로 오르는 길은 하나밖에 남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샤라포바는 준결승에서 이기는 건 물론 우승까지 차지해야 했고, 윌리엄스는 키스한테 패해 준결승에서 탈락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윌리엄스는 살아남았고 다음달 1일 결승전에서 누가 이기든 랭킹 1위는 그대로 윌리엄스 차지가 됐습니다.


두 선수 맞대결에서는 윌리엄스가 샤라포바에 16승 2패로 앞서고 있습니다. 샤라포바는 2004년 여자프로테니스(WTA) 투어 챔피언십에서 윌리엄스를 꺾은 뒤 10년 동안 15연패를 당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메이저 대회 결승에서도 1승 2패로 열세입니다.


샤라포바는 "내가 도전자라는 걸 안다. 정말 어려운 경기가 될 것"이라며 "그래도 코트에 나가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모두 쏟아붓겠다. 그러면 결과도 바꿀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샤라포바가 결승전에서 승리하면 생애 여섯 번째 메이저 타이틀을 따낼 수 있습니다.




댓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