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스포츠가 공용어입니다.


❝스포츠에서 유일한 것이 승리라면 이기는 그 순간 다시 경합을 벌여야겠다는 욕구는 사라질 것이다. 그렇다면 마이클 조던과 로저 클레멘스가 나이 마흔에 계속 경쟁을 벌였던 사실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소크라테스 야구장에 가다' 中에서

2019 광주 국제수영연맹(FINA) 세계선수권대회 당시 쑨양. 광주=AP 뉴시스


중국 수영 스타 쑨양(孫楊·28)이 드디어 국제스포츠중재재판소(CAS) 법정에 섭니다.


CAS는 "세계반도핑기구(WADA)에서 쑨양과 국제수영연맹(FINA)을 제소한 사건에 대한 심리를 15일(이하 현지시간) 진행한다"고 14일 발표했습니다.


이번 재판에서는 도핑(약물을 써서 경기력을 끌어올리는 행위) 테스트를 기피한 쑨양에게 FINA에서 경고 처분만 내린 게 적절한 조치였는지를 놓고 다투게 됩니다.


잠시 올해 3월 썼던 '쑨양, 영구 자격 정지 위기…세계반도핑기구, 세계수영연맹 제소'에서 인용하면:


사건이 벌어진 건 지난해 9월. 도핑 검사관이 중국 저장(浙江)성에 있는 자택으로 불시에 찾아가 쑨양의 혈액을 채취했습니다. 이때 쑨양의 어머니 양밍(楊明) 씨 지시를 받은 경호원이 혈액이 든 유리병을 망치로 깨뜨렸습니다. 도핑을 저질렀다는 의심을 사기 딱 좋은 상황.


이에 대해 중국수영협회는 "FINA 위임을 받아 도핑 검사 샘플을 수집하는 국제도핑시험관리(IDTM) 검사관들이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합법적 서류를 갖추지 않은 상태였다. 쑨양은 이 검사가 불법이라고 생각해 응하지 않았다"고 설명하면서 "FINA 역시 쑨양이 반도핑 규정을 위반하지 않았다고 해석을 내렸다"고 전했습니다.


올 1월 FINA는 올 13시간 넘게 논의를 벌인 끝에 "만약 더 선데이 타임즈 보도가 없었다면 어떤 일이 있었는지 아무 것도 몰랐을 해프닝"이라며 쑨양에게 경고 처분만 내렸습니다.


그러자 WADA는 "징계가 너무 가볍다"면서 FINA를 CAS에 제소했습니다. CAS는 스포츠계에서 벌어진 문제는 법원이 아니라 스포츠계 자체적으로 해결하자는 취지로 1984년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설립한 기관입니다.


그럼 WADA에서 적절하다고 생각한 징계 수위는 어느 정도일까요? 최소 2년에서 최대 8년 자격 정지 처분입니다. 만약 CAS에서 이 주장을 받아들이게 되면 쑨양은 내년 도쿄(東京) 올림픽에 참가할 수 없습니다.


크레이그 리다이 WADA 위원장. 동아일보DB


물론 쑨양은 '나는 잘못한 게 없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쑨양은 '이번 재판 과정을 대중에 공개해달라'고 요청했고 FINA와 WADA 모두 이를 받아들이면서 CAS는 재판 과정을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해 생중계하기로 했습니다.


쑨양은 처음부터 '재판을 빨리 진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러나 일정이 뒤로 밀리면서 의혹을 해소하지 못한 채로 2019 광주 FINA 세계선수권대회에 참가해야 했습니다. 대회 기간 다른 선수들 외면에 시달린 게 당연한 일.


2019 광주 FINA 세계선수권 때 쑨양이 내민 손을 외면하는 주앙 지 루카(브라질). 광주=AP 뉴시스


쑨양이 도핑에 연루된 건 이번이 처음도 아닙니다. 쑨양은 2014년 중국선수권대회 기간 실시한 도핑 테스트 때 '트라이메타지닌' 양성 반응을 보여 중국반도핑기구(CHINADA)로부터 3개월 자격 정지 처분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때도 "약쟁이(drug cheat)"라는 비판에 시달렸습니다.


이번 재판은 원래 9월에 진행할 예정이었는데 어느 쪽에선가 '일정을 미뤄달라'고 요청하면서 날짜를 새로 잡았습니다. CAS는 일정 조정 요청을 한 쪽이 어디인지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댓글,

더 보기